Simulated Universe. 슈퍼컴퓨터로 우주를 재현한 영상입니다. Illustris Project(http://www.illustris-project.org/)에서 발췌했습니다.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볼커 스프링겔팀이 개발한 수치 모의 실험 코드인 ‘AREPO’ 를 이용했습니다. 거대한 우주를 만들어내기 위해 수천 개의 CPU가 몇 달 동안 쉴틈 없이 중력과 유체역학을 계산한 결과물입니다.
이 영상은 우주 속 다양한 물리량의 진화 과정을 보여줍니다. 먼 우주에서부터 은하 하나까지의 영역을 확대하는 방식입니다. 암흑물질의 밀도(Dark Matter Density) 표현을 시작으로 가스의 온도(Gas Temperature)와 가스의 중원소 함유량(Gas Metallicity)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에 항성의 밀도(Stellar Density), 가스의 밀도(Gas Density), 가스의 속도(Gas Velocity) 마지막으로 다시 암흑물질의 밀도(Dark Matter Density)를 보여주며 끝맺습니다.
왼쪽에는 크기를 짐작 할 수 있도록 척도를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1 pc은 3.26광년이고 1 kpc 은 3,260 광년 입니다. 1 Mpc은 1 kpc의 1000배에 해당합니다.
저작권자 © 이웃집과학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