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붕드링크'는 효과가 있다?!
'붕붕드링크'는 효과가 있다?!
  • 정기흥
  • 승인 2016.06.19 16:30
  • 조회수 215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입니다. 시험 기간에 허우적 대는 우리 이웃님들의 비명 소리가 합정동 사무실을 뒤흔듭니다. 준비를 많이 했어도 시험 전날 즈음이면 한 글자라도 더 보기 위해 새벽까지 공부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체력이 좋다면 오래 앉아 공부하는 게 힘들진 않겠지만 보통은 늦은 밤이 되면 지치기 마련이죠. 커피, 에너지 드링크, 비타민 음료 같은 제품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더 강한 게 필요하다는 분들이 많이 찾는 ‘묘약’이 있습니다. ‘붕붕드링크'! 이 붕붕드링크는 무엇일까요. 이것저것 막 섞던데 건강에는 해롭지 않을까요?  - 편집자 주

 

붕붕드링크? 

카페인, 타우린 함량이 높은 에너지 드링크나 피로 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진 비타민 음료를 혼합해 만든 일종의 ‘폭탄 음료’입니다. ‘붕붕드링크’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합니다. 김환표 작가의 책<트렌드 지식사전 2>를 보면 ‘마시면 붕붕 날아다니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고 해서 붙은’ 것이라고 설명하는데, 이웃집과학자도 여러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 해석을 따르기로 했습니다. 이름도 귀여우니까요. 붕붕. 

‘붕붕드링크'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을까요. 그 기원 또한 여러 가설이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구글'에서 ‘붕붕드링크 유래'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나온 총 13페이지를 종합한 결과 ‘마감에 쫓기는 잡지사 기자들이 밤새 기사를 쓰기 위해 만들었다'는 설과 ‘밤샘이 일상인 게임 회사 직원들에게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2011년 11월 서울대 박물관에서 진행된 ‘서울대 학생들 이렇게 산다' 전시에 등장하고 나서는 ‘서울대 주스'라는 별칭으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박카스 1병과 레모나 2포를 혼합해서 만든 게 붕붕드링크 기본형입니다. 피로회복 음료와 비타민을 섞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의도인데요. 다른 제조법도 다양하게 등장했습니다. 
 

<이웃집과학자>가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6월 7일부터 열흘 동안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3.7%가 ‘붕붕드링크’를 들어 본 적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전체의 34.4%는 실제로 마셔보았다고 하는데요. 주로 인터넷(58.3%), 친구(17.9%)를 통해 ‘붕붕드링크’를 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혹시 먹어도 건강에 괜찮을까?’ ‘효과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에 직접 마셔보기까지 결정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설문 응답자들은 레시피를 보고 ‘충분이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 ‘친구가 먼저 마셔보고 효과가 있다고 추천’해서 붕붕드링크를 마시게 됐다고 응답했습니다. 


blend it ! 다양한 제조법 
 

설문 결과를 분석해보면 사람들은 붕붕드링크를 다양한 제조법으로 응용하고 있었습니다. 물약 즉, ‘포션(potion)’으로 이름 붙여 비타민제나 강장제를 섞어 마시는 겁니다. 

우선 기본 붕붕드링크의 박카스를 비타500으로 교체해 레모나 2포와 섞어 비타민 섭취를 극대화시키는  ‘옐로우포션'이 있습니다. 박카스와 비타500을 섞는 ‘박카500’도 있죠. 이 ‘박카500’은 기자가 스스로 임상해 보았지만 별다른 효과를 얻진 못했습니다. 
 

좌:박카스 , 우:비타500
좌:박카스 , 우:비타500

조금 더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하이퍼포션'은 박카스와 레모나 4포에 커피믹스1포와 건강음료 원비-디까지 들어갑니다. 조합만 봐서는 어떤 효과가 있을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실텐데요. 맛은 썩 우호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하이퍼옐로우포션’도 있습니다. 비타500 큰 병에 레모나 3포와  설탕 2 큰 술을 섞습니다. 비타민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죠. 여기에 에너지를 내게 돕는 당분을 조합한 겁니다. 카페인, 타우린, 비타민 위주의 조합식에서 새로운 영양소가 추가된 겁니다. 
 

이 외에도 박카스 8병을 30초 간격으로 마시는 ‘도핑실린더', 박카스 2병과 레모나 3포를 포카리스웨트 250ml와 함께 마시는 ‘붕붕그레이터스웨트'가 있습니다. 박카스 3병과 비타500 1병에 포카리스웨트, 파워에이드 각각 125ml를 섞고 소금 1g과 레모나 2포, 커피믹스 6포를 타 마시는 ‘피니쉬더라이프붕붕'이라는 무지막지한 이름을 가진 붕붕드링크도 있습니다. 물론 이들은 정식 제품명은 아닙니다. 인터넷 상에 주로 공유되는 조합들의 명칭으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웃집과학자>의 조사 결과 ‘붕붕그레이터스웨트’가 전체 응답자 중 11.5%로 가장 많은 사람이 애용한 ‘붕붕드링크’에 올랐습니다. ‘박카500’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수많은 레시피의 기준은 무엇인가?

 

레시피를 개발한 사람은 본인이 임상 실험을 거쳤고 효과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효과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마셔도 어떤 사람은 동이 틀 때까지 잠을 못 이루는 반면 어떤 사람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죠. <이웃집과학자> 설문조사에서도 ‘붕붕드링크’를 마셔 본 응답자 중 ‘효과가 있었다’고 대답한 사람은 약 48%에 불과했습니다. 체질, 컨디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그 효과도 다르다는 거죠. 

레시피라고는 하지만 정확한 과학적 기준이 있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카페인, 타우린, 당분, 비타민 등의 효과를 생각하며 적당히 섞어 마시는 걸로 보입니다. 최근 유행했던 ‘짜파구리' 열풍처럼 이른바 ‘모디슈밍(modisuming)’과 궤를 같이 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모디슈밍은 변형을 뜻하는 ‘modify’와 소비를 가리키는 ‘consuming’의 합성어로 제품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해 사용하는 소비 행위를 말합니다. 

레시피가 넘쳐나면서부터는 ‘적당히' 섞는 게 아니라 마구잡이로 다 혼합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쯤 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진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한데요. 


‘붕붕드링크’, 건강에는 괜찮을까? 

‘붕붕드링크'를 만들기 위한 재료들은 하나하나 떼어 놓고 보면 건강에 나쁠 게 없습니다. 비타민이나 홍삼드링크 등은 선물용으로 널리 애용되죠. 하지만 이들을 섞어 마시는 게 안전할지에 대해선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취재해본 결과 생각보다 전향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김원기 교수는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기능성 식품으로 출시된 제품(각 붕붕드링크 재료들, 편집자)이라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교수는 "다만 카페인처럼 습관성이 있는 물질은 계속적으로 음용하면 의존성이 생기게 된다"며 권장량을 초과해 섭취하지 않기를 당부했습니다. 

그렇다면 '붕붕드링크' 자체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봐야하냐는 질문에 그는 "이러한 혼합 음료는 어느 정도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된다면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염려된다"고 분석했습니다. 효과가 일정 부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부정하지 않은 겁니다. 

그간 많은 전문가들이 카페인 과다 섭취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해왔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카페인을 과잉섭취할 경우 빈혈, 불면증, 혈압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칼슘의 섭취를 방해해 청소년의 경우 성장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하죠. 해외에서는 에너지 드링크를 과다 복용한 청소년이 심장 발작을 일으켜 사망한 사례도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에 식약처는 2014년 1월부터 학교 매점에서 고카페인 음료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이 주로 TV를 시청하는 밤 7~9시 TV광고 제한 대상에 고카페인 음료를 포함시키기도 했습니다. 


‘붕붕드링크’는 놀이다? 

한편 ‘붕붕드링크'의 레시피를 만들고 인터넷에 공개하는 게 일종의 ‘놀이'처럼 보인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붕붕드링크'가 뜨거운 감자인 만큼 사람들의 관심도 많이 쏠리기에 소위 관심을 끌기 위해 더 강력해 보이는 제조법을 만들어 SNS에 공유한다는 겁니다. 

잠깐 유행하는 놀이라도 점점 이것저것 섞다 보면 카페인 섭취량이 1일 권장량을 넘어설 수도 있습니다. 거기서부터는 더 이상 놀이라 볼 수 없겠죠. 재미도 좋지만 건강에 해를 끼친다면 백해무익이라는 점을 유념해야 할 대목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충청남도 보령시 큰오랏3길
  • 법인명 : 이웃집과학자 주식회사
  • 제호 : 이웃집과학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병진
  • 등록번호 : 보령 바 00002
  • 등록일 : 2016-02-12
  • 발행일 : 2016-02-12
  • 발행인 : 김정환
  • 편집인 : 정병진
  • 이웃집과학자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6-2024 이웃집과학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ntact@scientist.town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