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세·중앙대 대나무 숲, "감성 폭발"
서울·연세·중앙대 대나무 숲, "감성 폭발"
  • 김동진
  • 승인 2017.12.13 14:38
  • 조회수 99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덕분에 페이스북 대나무 숲 페이지를 분석한 지난 번 콘텐츠, 각 대학 '대나무 숲' 분석하니 '천차만별'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학교 이어갑니다.

 

대학 재학생인 듯한 몇몇 이웃님들께서 본인들 대학도 분석해 달라고 요청해주셨는데요.

 

감사하게도 정말 많은 분들이 요청해주셨습니다.
감사하게도 정말 많은 분들이 요청해주셨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음 편에서도 여러분의 댓글을 기다려요!

 

선정 기준 '활성화 정도'

 

댓글로 요청을 받은 대학 중 대나무 숲 내에서 글이 활발하게 올라오는 대학 3곳을 선정했습니다. 2017년 1월 1일~11월 27일까지 기간 중 페이스북 대나무 숲 페이지에 올라온 글이 가장 많은 대학을 추렸습니다. 표본 수가 많을수록 보다 더 유의미하기 때문인데요. 그 결과 913개의 글이 올라온 서울대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 연세대(870개), 중앙대(861개) 순이었습니다. 

 

이렇게 모은 글을 각 학교별로 나눠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됐는지 알아봤습니다. 또 '토픽 모델링' 방법을 통해 해당 학교에서 어떤 주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지 분석했습니다.

 

다시 한 번 토픽 모델링이란 뭐다?

 

토픽 모델링이란 여러 개 문서에서 단어들을 정리해 최종적으로 이 단어들이 어떤 주제로 수렴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정리해주는 통계 기법입니다. 글이 특정한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면 그 주제와 관련 있는 단어들이 자주 사용되겠죠? 이렇게 특정 주제와 관련된 단어군을 추출해, 그 글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추정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1.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상징 백학. 출처: 서울대학교 대나무 숲 페이스북
서울대학교 상징 백학. 출처: 서울대학교 대나무 숲 페이스북

서울대학교는 뭐 명불허전이죠.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런데 서울대의 상징이 백학이라는 건 알고 계셨나요? 저도 몰랐는데 저 대나무 숲 그림에 있는 두루미가 뭘까 해서 찾아보니 서울대학교의 교조라고 하네요. 백학은 고고함과 비상의 정신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서울대 대나무숲에서 나온 토픽 3가지.
서울대 대나무숲에서 나온 토픽 3가지.

2017년 서울대 대나무숲 토픽 3 '젠더 이슈' , '이별', '사랑'

 

서울대학교에서는 트랜스 젠더, 동성 친구 등의 토픽이 추출됐는데요. 한 동안 소수자 문제를 두고 토론이 활발하게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대에서는 2016년도 총학생회장으로 성소수자 학생이 선출되기도 했는데요. 이후에도 관련 주제가 제법 많이 언급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랑' 관련된 주제도 많이 나왔는데요. 사랑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단상들이 자주 올라온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별'과 관련된 주제가 별도로 있는 것으로 봐선 사랑과 이별이 서울대 대나무 숲에서 자주 언급되는 '핫토픽'인 듯 합니다.

 

서울대생들은 어떻게 사랑할까?

 

서울대 대나무 숲에 올라온 '사랑'관련 글들.
서울대 대나무 숲에 올라온 '사랑'관련 글들.

그렇다면 서울대생들의 '사랑'은 어떤 모습일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랑'이라는 단어가 쓰인 용례를 알아봤습니다. 위에 정리한 문장들인데요. 스포츠 스타에 대한 사랑, 짝사랑, 이별 같은 내용들이었습니다. 짠한 느낌이 밀려오는 건 뭐죠.

 

서울대 대나무숲에서 많이 언급된 단어들.
서울대 대나무숲에서 많이 언급된 단어들.

서울대학교 대나무 숲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들입니다. 크기가 클수록 많이 횟수가 많은 단어인데요. '사랑'이 큽니다. 사실 청춘남녀가 모여있는 대학 특성상, 다른 대학에서도 연애 관련 단어가 많이 나왔는데요. 특히 서울대는 다른 학교에 비해 '사랑, 행복, 마음' 같은 감정 관련한 단어의 빈도수가 높았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사랑'이라는 단어는 595회 언급됐는데 이는 173번 언급된 연세대학교에 비해 무려 3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또 376번 언급된 중앙대에 비해서도 월등히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총 수집된 글 수가 서울대 913개, 연세대 870, 중앙대가 861개로 비슷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서울대 학생들은 '사랑'이라는 단어를 많이 언급한 셈입니다.

 

2. 연세대학교

 

연세대 대나무 숲 로고. 출처: 연세대학교 대나무숲

연세대학교 상징 동물은 독수리죠. 대나무 숲 로고도 귀여운 독수리입니다. 처음 봤을 땐 앵그리버드인 줄 알았는데 독수리가 맞는 것 같습니다. 

 

연세대 대나무 숲에서 나온 주요 주제들. 연대생들도 '엄마'를 좋아하네요

2017년 연세대 대나무숲 토픽 3 '대숲 제보' , '면접보는 날', '엄마~'

 

연세대 대나무 숲에서 추출한 토픽은 '대나무 숲 제보', '면접', '엄마'였습니다. 특히 면접 관련 주제가 눈길을 끄는데요. 면접이 끝난 날 신촌에서 친구들과 약속을 잡는 이야기가 많이 언급됐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면접은 어떤 면접일까요. 회사 취업 면접? 잠시 후에 공개합니다.

 

고려대학교와 마찬가지고 '엄마'란 주제가 도출된 것도 포인트입니다. 서로 '라이벌'로 거론되는 두 학교는 엄마를 두고선 공통점을 보였습니다.

 

홍익대 대나무 숲처럼 대나무 숲이 제보 게시판 역할도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학번과 제보 시간이 같이 추출됐는데요. 연세대 학생들도 대나무 숲에 여러 가지 문제를 제보하는 것 같네요.  

 

면접 이야기를 조금 더 들여다 봤습니다

 

회사 보다는 입학과 군대 면접 이야기가 많습니다.

앞서 그 면접은 '군대' 면접이었다고 합니다. 취업 관련 면접 이야기보다는 고등학생들의 대학 신입생 면접과 재학생들의 군대 면접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요. 합격 소식이 많았습니다. 

 

특히 연대 신입생으로 합격한 고등학생들이 자기 합격 자랑을 하는 글을 올리는 경우도 잦았는데요. 군대 합격 소식을 알리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연세대 대숲서 자주 언급된 단어들. 

많이 언급된 단어들은?

 

연세대학교 대나무 숲에서는 자기 주변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 자주 언급됐습니다. 특히 '엄마'가 271번 언급 됐는데 이는 서울대(20번), 중앙대(51번)에 비해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부모님, 선배들, 그리고 연세대학교 커뮤니티를 지칭하는 '연세', '우리' 같은 단어들도 눈에 띕니다. 

 

시간, 공부, 학교 등 학습 관련 단어들도 자주 나왔습니다. 기분, 연애, 사랑처럼 로맨틱한 키워드도 보이네요. 이상 연세대였습니다.

 

중앙대학교

 

중앙대 상징 청룡. 출처: 중앙대 대나무 숲

중앙대학교 대나무 숲 페이스북 메인 이미지는 귀염둥이 청룡입니다. 옆구리에 팔을 올리고 서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네요. 얼핏 보면 포켓몬스터 파이리처럼 생긴 이 청룡은 설립자이신 승당 임영신 박사님이 학교 부지를 매입할 때 꿈에 나타났다고 합니다.

 

중앙대 대나무숲에서 나온 주요 주제들.

2017년 중앙대 대나무숲 토픽 3 '고맙고 사랑해', '여자', '오빠'

 

중앙대 대나무 숲에서는 남자가 여자에게, 여자가 남자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여자'란 주제를 구성하는 내용들은 '누나', '미안해' '연락' 등의 단어였고 '여자'란 주제와 강하게 연관 돼 있었습니다. '오빠' 주제에는 '좋아하는', '손을', '정말로' 등의 단어들이 긴밀하게 연결됐습니다.

 

또한 '고마워', '사랑해', '좋은', '마음을', '당신이' 등의 단어들이 모여 별도의 주제를 구성했는데요. 종합하면 중앙대 대나무 숲에서는 연애 관련 주제가 가장 뜨거웠습니다. 

 

고맙다는 표현을 더 들여다봤다

 

중앙대 생들이 '고마워'라고 올린 글들.

학교별 대나무 숲을 분석하면서 '고마워'라는 단어는 타학교에 좀처럼 등장하지 않았던 표현인데요. 중앙대학교 학생들은 무엇에 이렇게 고마워 하는 걸까 알아봤습니다. 

 

일단 애인에게 고마워했습니다. 첫 연애를 하게 돼 기쁘다며 "예쁜 사람으로 있어줘서 고맙다" 식입니다. '먼 미래에 늙어서도 예뻤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애틋함을 드러냈습니다.

 

반면 '확실히 끝내줘서 고맙다'며 반어적으로 표현하거나 '고마워 할 줄도 모른다'처럼 상대를 비난하는 용도로도 쓰였습니다. 고맙다는 말이 이렇게도 상반되게 쓰이네요.

 

중앙대 학생들이 대나무 숲에서 자주 언급한 단어들.

많이 언급된 단어는?

 

연애 관련한 주제가 많았던 중앙대인 만큼 자주 나온 단어들도 감정에 관한 것들이었습니다.

 

'사랑', '행복', '오빠', '남자', '여자' 같은 단어들은 다른 대학에서도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그런데 중앙대에서는 '고민', '미안', '상처', '후회'처럼 이별 관련 단어들이 눈에 띄게 많네요. 연애하는 빈도수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이별하는 경우도 많은 걸까요? 거기까지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데이터에서 어떤 게 보이시나요?

 

이상으로 서울대, 연세대, 중앙대 대나무 숲에서 어떤 말들이 오갔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웃님들은 위 데이터에서 어떤 것들이 보이시나요? 댓글 달아주시면 다음 편에 반영해서 더 나은 콘텐츠로 찾아 뵙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대학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김동진 수습 에디터(kimdj84@scientist.town)

이웃집편집장(editor_in_chief@scientist.tow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충청남도 보령시 큰오랏3길
  • 법인명 : 이웃집과학자 주식회사
  • 제호 : 이웃집과학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병진
  • 등록번호 : 보령 바 00002
  • 등록일 : 2016-02-12
  • 발행일 : 2016-02-12
  • 발행인 : 김정환
  • 편집인 : 정병진
  • 이웃집과학자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6-2024 이웃집과학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ntact@scientist.town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