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색 강아지 "건강 약하다"
초콜릿색 강아지 "건강 약하다"
  • 함예솔
  • 승인 2018.11.07 12:00
  • 조회수 109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nine Genetics and Epidemiology>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색 털을 가진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검정색이나 누런 털을 가진 강아지에 비해 평균 10%나 수명이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귀 질환이나 피부 질병 역시 초콜릿색 강아지의 경우 더 흔히 나타났다고 합니다.

 

털 색에 따라 수명이 달라진다고? 출처: fotolia
초콜릿색 털이 왜! 출처: fotolia

이 연구는 VetCompass 프로그램을 통해 33,320 마리가 넘는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데이터로 진행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드니대학교와 런던왕립수의대학교 간의 협력을 통해 애완동물의 건강 및 질병을 조사하는 목표로 진행됐습니다. 연구팀은 래브라도 리트리버 2,074(6.2%)마리의 샘플을 무작위로 뽑아 질병과 죽음에 관한 데이터를 추출했습니다. 

 

털 색에 따라 건강이..? 출처: fotolia
털 색에 따라 건강이..? 출처: fotolia

조사 결과 연구팀은 몇몇 질병이 초콜릿색의 강아지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화농창상성피부염(pyo-traumatic dermatitis)이라 불리는, 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습진인데요.

 

검은색 강아지의 경우 1.1%, 누런색 강아지의 경우 1.6% 나타난 반면, 초콜릿색 강아지에게서는 4%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외이염의 경우 검은색 강아지는 12.8%, 누런색 강아지는 17% 나타난 반면, 초콜릿 색 강아지의 경우 23.4%로 나타났습니다. 수명 역시 초콜릿색이 아닌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경우 평균 12년 살았던 반면, 초콜릿색 털을 가진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평균 10.7년 살았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연구팀은 인간의 짧은 기대 수명이 염증과 연관 있다는 이전 연구를 토대로, 초콜릿색 강아지에게 반복되는 피부와 귀의 염증이 면역학적으로 부담을 줘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아닐까 해석했습니다. 하지만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가 왜 발생했는가 정확히 알기 위해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는데요.

 

연구팀은 유전학이 털 색깔과 건강 간의 상관 관계를 만들었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드니대학교 수의학과 교수이자 VetCompass 이사회 의장인 Paul McGreevy 교수는 "털의 색과 질병 사이 관계는 특정 색상의 강아지를 품종 개량하는 과정에서 우발적으로 만들어졌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나..열성 유전자야? 출처: fotolia
나..열성 유전자야? 출처: fotolia

강아지 털 색은 두 개의 유전자의 조합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나는 어머니로부터 오고, 다른 하나는 아버지로부터 유래합니다. 이 유전자는 열성 혹은 우성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초콜릿 색의 강아지는 열성 유전자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즉, 초콜릿 색의 특징을 얻기 위해서는 두 부모 모두에게서 이 유전자를 받아야 합니다.

 

코커 스패니얼. 출처: fotolia
코커 스패니얼. 출처: fotolia

이러한 유전적 요인은 강아지들의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행동과도 관련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가령, 코커 스패니얼의 경우 털 색과 공격성 간의 연관성이 발견됩니다. 황금색 털이나 검은색 털 강아지와 털 색이 두 가지 이상 섞인 경우가 다르다고 합니다.

 

물론, 이번 연구 대상이었던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경우 털 색이 강아지의 성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또한, 이러한 결과가 다른 품종에도 적용되는지는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McGreevy, Paul D., et al. "Labrador retrievers under primary veterinary care in the UK: demography, mortality and disorders." Canine Genetics and Epidemiology 5.1 (2018): 8.

Podberscek, Anthony L., and James A. Serpell. "The English Cocker Spaniel: preliminary findings on aggressive behaviour."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47.1 (1996): 75-8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이 2018-11-08 23:47:56
코와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