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선이 우주에서 멀쩡한 이유
우주선이 우주에서 멀쩡한 이유
  • 문현식
  • 승인 2018.12.14 06:45
  • 조회수 16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방사능이 가득한 우주. 출처: Pixabay
우주방사능이 가득한 우주. 출처: pixabay

1977년 8월 20일 발사돼 지구에서 두 번째로 멀리 날아간 우주 탐사선 '보이저 2호'가 태양계를 떠났습니다. 미국항공우주국 NASA는 지난달 14일(현지시각) 보이저 2호가 태양계를 조만간 벗어나게 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보이저 2호는 41년간 약 178억㎞를 항해했습니다.

 

우주를 항해하는 우주선이 위험 가득한 우주를 떠다니기 위해서는 여러 첨단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핵심 기술 몇 가지를 추려봤습니다.

 

추진 장치는 필수

 

무중력 공간인 우주에서 우주선이 이동하려면 선체를 추진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어디론가 날아가거나 목적지에 멈추기 위해서도 추진 장치는 기본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추진 장치는 '주 추진 장치'와 '보조 추진 장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주 추진 장치는 궤도 진입·이탈에 필요한 강력한 힘을 제공하고, 보조 추진 장치는 우주 공간에서 선체의 위치를 조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강력한 열기 차단해야

 

그 다음엔 강력한 열기를 차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스타트렉> 시리즈에 나오는 것처럼 빠른 우주선이 등장하는 건 먼 미래의 일일 겁니다. 하지만 지금 우주를 떠나니는 우주선 중 일부도 최대 시속이 수만km에 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움직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우주선 추진장치. 출처: Pixabay
우주선 추진 장치. 출처: pixabay

또 태양처럼 뜨거운 천체와 가까워질 경우를 대비할 필요도 있습니다. 먼 우주로 나아갈수록 우주방서선 양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열기를 보호하는 장치를 통해 실내 공간은 장비가 유지될 수 있는 적정 온도로 유지할 필요가 있겠죠.

 

방사선을 막아라

 

이와 더불어 방사선 보호 장비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구 자기장이 닿지 않는 우주는 방사선도 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우주에서는 강력한 자기장을 동반한 우주 폭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방사선 차폐 장비가 없다면 우주선에 실린 통신 장비나 위치 확인 시스템은 모두 먹통이 될 겁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우주선은 방사선 보호 장비와 더불어 백업 컴퓨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일부 컴퓨터가 방사선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존 컴퓨터의 업무를 이어받아 지속적으로 명령을 수행하고 지구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서입니다. 

 

우주선은 지상국과 교신할 수 있는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Pixabay
우주선은 지상국과 교신할 수 있는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pixabay

내비게이션도 필수입니다. 우주선도 자동차처럼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목적지를 정하거나 이동해야할 곳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지구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 우주선은 만일을 대비해서 내비게이션 이상시 주변의 별 행성, 빛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이 정보를 활용해서 방향을 측정하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ccmc.gsfc.nasa.gov/RoR_WWW/SWREDI/2014/SEP_YZheng_20140602.pd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1-10 17:33:54
우주선 선내 압력(기압?)과 바깥 진공 기압의 차이는 어떻게 극복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