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채굴 현장. 지구 맨틀 속에서 분출돼 나온 매혹적인 다이아몬드는 지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변화시킵니다. 지구 깊은 곳에 바다가 숨겨져 있습니다. 비밀스러운 그 물의 세계에 대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유일한 통로는 오직 다이아몬드입니다. 우리가 매일 보는 산맥이나 무너지는 해안 절벽, 부드러운 퇴적물과 계곡 바닥에 있는 흙은 지구상의 모든 바위들 중 극히 일부입니다. 지구의 표면 그리고 철이 풍부한 핵 사이에는 플라스틱처럼 흐르는 맨틀이 있습니다. 맨틀은 따뜻하고 두껍고 끈적거리는 암석층입니다. 이곳의 수 천km 아래에서는 다이아몬드가 형성됩니다.
맨틀의 깊은 곳의 지질학적 작용으로 결정화가 진행되면서 보석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이아몬드는 지질학적 작용 속에 지표로 올라오게 됩니다. 과학자들은 행성 내부의 환경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하기 위해 이 보석을 다각도로 분석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다이아몬드를 통해 맨틀이 매우 습하며 지구의 모든 해양을 합친 것보다 많거나 그 이상의 물이 포함됐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물은 지구를 다른 세계와 구별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주에서 생명체의 가능성을 찾을 때 가장 중요한 단서입니다. 어쩌면 다이아몬드는 우리에게 지구 혹은 다른 행성의 형성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할지 모릅니다.
잠깐! 초임계유체(super-critical fluid)이란?
초임계유체는 특정 온도와 압력에서 형성된다. 그것은 액체와 기체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액체와 같은 물체를 녹일 수 있다. 맨틀에 있는 유체는 가스와 암석을 녹이며 초임계유체처럼 움직인다.
로그인 및 구독신청 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