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혈구 이미지. 출처: pixabay 혈액형 중 O형이 말라리아에 대해 방어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Blood Review>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O형은 다른 혈액형들보다 말라리아에 덜 감염되며 중증의 말라리아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형 배경지식
혈액형의 종류와 특징. 출처: Wikimedia Commons 혈액형은 A형, B형, AB형, O형으로 분류됩니다. 4가지 혈액형은 적혈구 세포막에 존재하는 응집원에 따라 구분하며 3가지 대립 유전자(A, B, O)를 갖습니다. A형은 응집원 A를 갖습니다. 응집원 A는 유전자 A가 만드는데요. 유전자형이 AA 또는 AO라면 A형을 갖습니다. B형은 응집원 B를 갖습니다. 응집원 B는 유전자 B가 만들며 유전자형이 BB 또는 BO라면 B형을 갖죠. AB형은 응집원 A와 B를 동시에 갖습니다. 유전자형은 AB형만 갖습니다. 그런데 O형은 응집원이 아예 없습니다. 유전자형은 OO형만 갖습니다.
혈액형, 수혈에도 중요합니다. 출처: Fotolia 혈액형은 수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청에는 '응집소'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응집원이 항원으로 작용한다면 응집소는 항체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서로 맞는 응집원과 응집소가 만나면 항원-항체 반응인 응집반응이 일어납니다. 응집반응은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수혈 시 신중히 해야하죠.
로그인 및 구독신청 후 이용해주세요.
저작권자 © 이웃집과학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